I-DEAS를 이용한 ENGINE CYL. BLOCK 개발 PROC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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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애니윈 작성일11-03-28 15:29 조회5,735회 댓글0건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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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당팀에서 1998년 10월 I-DEAS를 처음 도입 적용하여 1999년 9월 현재까지 기존 금형 설계 업무에 3차원 MODELLER 를 적용하여 온 이력을 기초로 작성되었다.
당팀은 1995년 3D CAM SYSTEM을 도입하여 주조금형 설계(형상부 3D MODELLING) 및 제작에 이용하여 왔으나 도면작성은 2D CAD SYSTEM인 AUTOCAD 와 CADRA를 사용하여 설계해 왔다.
그러나 CAD DATA와 CAM DATA사이의 연계성이 없어 형상 수정시 이중 작업이 요하며 금형 제작용 2D 도면과 TOOL PATH 생성용 3D SURFACE DATA를 서로 다른 작업자가 함으로 인한 형상인식의 오류와 중복 공수 소요, 최신본 DATA 관리가 안되는 등의 문제점이 있었다.
또한 CUSTOMER 의 NEE다고 D가 갈수록 단납기 고품질의 제품을 요구하였었으나 기존의 기술이나 PROCESS로는 불가능하다고 판단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3D CAD SYSTEM 도입을 검토하게 되었다.
1998년 12월 1차 PROJECT C/BLOCK 개발에 처음으로 적용을 하여 1999년 9월 현재까지 약 10여 개월을 현업에 적용하면서 나타났던 여러 문제점 및 향상요인을 상고해보기로 한다.
당팀은 1995년 3D CAM SYSTEM을 도입하여 주조금형 설계(형상부 3D MODELLING) 및 제작에 이용하여 왔으나 도면작성은 2D CAD SYSTEM인 AUTOCAD 와 CADRA를 사용하여 설계해 왔다.
그러나 CAD DATA와 CAM DATA사이의 연계성이 없어 형상 수정시 이중 작업이 요하며 금형 제작용 2D 도면과 TOOL PATH 생성용 3D SURFACE DATA를 서로 다른 작업자가 함으로 인한 형상인식의 오류와 중복 공수 소요, 최신본 DATA 관리가 안되는 등의 문제점이 있었다.
또한 CUSTOMER 의 NEE다고 D가 갈수록 단납기 고품질의 제품을 요구하였었으나 기존의 기술이나 PROCESS로는 불가능하다고 판단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3D CAD SYSTEM 도입을 검토하게 되었다.
1998년 12월 1차 PROJECT C/BLOCK 개발에 처음으로 적용을 하여 1999년 9월 현재까지 약 10여 개월을 현업에 적용하면서 나타났던 여러 문제점 및 향상요인을 상고해보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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