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C(Electronic System Cooling)를 적용한 열대책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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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애니윈 작성일11-03-28 15:30 조회5,727회 댓글0건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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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RT 장비는 군의 차세대 무선통신 중계장비로서 기본 설계단계에서 제시된 설계요건에 의하면 차량내부 19"랙에 실장되어 운용되는 것을 요건으로 하고 있었다. 설계조건상 진동 및 충격조건 측면에서는 설계자유도가 넓었으나 열적 측면에서는 많은 제약조건이 수반되었다.
열적 측면에서 살펴보면 SHRT 장비는 고출력·소형경량화를 지향함에 따라 300W에 이르는 손실발열량을 자연대류로서 처리하기에는 방열면적이 부족하였으며, 19" 랙에 실장됨에 따라 장비의 가로·세로 크기가 정해짐에 따라 자연대류 방열면적을 변경하기 위한 변수로서는 장비높이의 변화이외에는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이 없었다. 기본설계에서 자연대류에 의한 방열안에 대해 다각도로 검토하였으나 기본설계안에 대한 최종 검토결과 대기온도 50℃에서 자연대류에 의한 냉각으로 목표 설계온도인 제품내 부품의 사용온도 85℃를 만족시키기에는 한계점에 이르러 상세설계안에서는 강제대류에 의한 냉각방법으로 설계를 변경하였다. 그러나, 강제대류 방법으로 변경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장비 내부 발열부의 예상 최고온도는 부품의 사용온도를 상회함에 따라 장비외부 방열방법의 최적화와 발열부 배치방법에 따른 방열 효율향상 및 열전달 저항을 최소화하는 등의 조치가 필요하였다.
열적 측면에서 살펴보면 SHRT 장비는 고출력·소형경량화를 지향함에 따라 300W에 이르는 손실발열량을 자연대류로서 처리하기에는 방열면적이 부족하였으며, 19" 랙에 실장됨에 따라 장비의 가로·세로 크기가 정해짐에 따라 자연대류 방열면적을 변경하기 위한 변수로서는 장비높이의 변화이외에는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이 없었다. 기본설계에서 자연대류에 의한 방열안에 대해 다각도로 검토하였으나 기본설계안에 대한 최종 검토결과 대기온도 50℃에서 자연대류에 의한 냉각으로 목표 설계온도인 제품내 부품의 사용온도 85℃를 만족시키기에는 한계점에 이르러 상세설계안에서는 강제대류에 의한 냉각방법으로 설계를 변경하였다. 그러나, 강제대류 방법으로 변경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장비 내부 발열부의 예상 최고온도는 부품의 사용온도를 상회함에 따라 장비외부 방열방법의 최적화와 발열부 배치방법에 따른 방열 효율향상 및 열전달 저항을 최소화하는 등의 조치가 필요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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